주식 정보방/매크로 지표 분석

매크로 경제 지표 전망 분석(모건 스탠리 글로벌 보고서) - 3(최종)

쵸빗 2023. 7. 30. 20:44
반응형

 

 

저번 2편에서는  장/단기 금리 역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고, 모건 스탠리에서 지금 경기 침체에 대해 우려하지 않는다는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혹시 전편을 못 보신 분은 아래 링크를 보시고 오시면 좋을 듯 합니다.

https://korimhjs.tistory.com/267

 

이 부분에 대해서 골드만삭스는 세 가지 이유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1. 기간 프리미엄이 장기 평균보다 훨씬 낮다.

 

위 그래프를 보면 10년물 기간 프리미엄이 2012년도 이후부터 평균보다 낮은 상태를 유지했고, 지금은 훨씬 낮은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장기금리의 기간 프리미엄이 현재 낮은 이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뉴욕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이며 전 연준의장 이였던 '앨런 그린스펀'이 금융안화로 장기채권 수요 증대에 따른 장기금리 하락에 기인한다면 경기 침체 신호로 해석할 수 없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위처럼 플러스(+) 기간 프리미엄인 경우 장기금리가 단기금리보다 높다는걸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너스(-) 기간 프리미엄인 경우는 단기금리가 장기금리보다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근데 이와같은 경우가 위에 배웠던 내용에서 처럼 은행들이 안전자산 선호를 위해 장기채권을 매입해서 가격이 높아져서 금리가 낮아지게 되는 현상으로 인해서 발생한다면 경기침체 신호로 볼 수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위에서 보았듯이 2012년 부터 빈번하게 낮은 경우가 발생하고 있었던 부분인 것입니다.

따라서 이 첫번째 이유를 들어 골드만삭스에서는 지금의 장/단기 금리차 역전이 경기위기의 전조 신호라고 보지 않는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가 배웠던 것처럼 장/단기 금리차가 발생하면 은행들이 예대마진이 부족하게 되어서 손실을 보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 지금 은행들은 손실을 보고 있어야 하니 확인해 보면 되겠습니다.

분명 손실이 발생하니 대출을 못해야 하나 지금 1분기 실적을 보면 많은 대형 은행들은 실적이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웃고있다고 기사를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더욱이 공격적인 금리인상으로 예대마진이 커지고 있다고도 이야기합니다. 과연 어떻게 된 일일까요?

우리는 분명 1~4처럼 장/단기 금리차 역전으로 시장이 신용경색에 빠지는 스토리를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는 다르게 나타나고 있죠.

지금 미국 1년 국채 금리는 5.2%를 보이고 있으며 5%를 넘어간 상태입니다.

그럼 개인들이 은행에 넣어둔 보통 예금 금리는 어떨까요?

FDIC(미국연방예금보험공사)

FDIC에서 23년 6월 현재 평균 저축예금 이자율을 보면 0.42%로 보고 되어 있습니다.

 

연방주택대출저당공사(FHLMC)에 의해 발행되는 증권

그리고 대표적인 장기금리인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6%를 보이고 있죠.

 

또한, 1년 만기 예금 금리 평균 또한 겨우 1.6% 입니다.

즉, 은행은 장기금리인 주택담보대출 등의 금리로 6%를 받고, 겨우 단기금리 상품에는 1년 예금 1.6%, 보통 예금 0.42%를 주며 충분히 더 커진 예대마진(6%-1.6%=4.4%) 이익을 보며 실적 호조를 보이고 있다는 결론입니다.

 

그런데 미국 장기 국채 가격은 오르고 금리는 계속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위 기사에서 보면 보험사에서 장기국채 매입하며 수요를 확대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1155조원으로 금융위기 이후 3배 이상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경제위기를 겪은 2008년 이후로 꾸준히 안전자산인 미국 장기 국채 매입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헬리콥터 벤(벤 버냉키) 전 FED 의장 또한 앨런 그린스펀과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2. 금융 안화 방안 : 침체없이 향후 2년 내에 2% 정도의 기준금리 인하 가능

 

두번째 이유로 지금의 낮은 인플레이션의 힘입어서 FED가 금융을 안화할 수 있는 경로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의 경험을 가져와 확인해 볼 수 있겠습니다.

1990년대에 프론트-로딩(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하이버 인플레이션을 막는 전략) 이후 긴 4년 동안 1.5%라는 작은 금리를 낮추면서도 증시의 대상승기를 불러왔었습니다.

그 결과는 지수기준 1400%나 되었던 것입니다. 5~6년 동안의 기간 동안 꾸준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골드만 삭스는 연준의 깊은 침체가 일어나지 않는 상황을 유지하며 2년 이내에 단 2%의 기준금리 인하로 이와 같은 골디락스 올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3. 금리 곡선에 비관의 기대가 지나치게 반영 되어있다.

지금은 금리 곡선의 모습은 경기침체로 인해 역전되어 발생한 것이 아니라, 지나친 비관의 기대가 금리 곡선의 역전을 만든 순환론에 빠졌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일본 주식시장에서 투자자의 신으로 불리는 '고레카와 긴조'는 이와 같이 말하였습니다.

항상 시장은 대중의 생각과는 역해하며 움직이며, 그렇기에 투자로 벌고자 한다면 시장경제의 동향을 계속 주의 깊게 지켜보며 제대로 볼 수 있게 공부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제는 글로벌 매크로 지표에 마지막인 기준금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4. 기준금리 : 5.5% (7월 26일 0.25%p 인상 결과)

이번 7월에 FOMC에서 0.25%p 인상을 결정하였고, 그 이후에 대해서는 금리동결이니 0.25%p 인상이 한 번 남았느니 이야기가 다분이 나눠져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골드만삭스는 어떻게 예측하고 있을까요?

표에서 처럼 하이퍼 인플레이션은 30%를 깊은 깊은 침체는 15%을 예측하고 있고, 골드만 삭스는 35%로 금리 를 4%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많은 신흥국 경제가 이미 연착륙을 달성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의 23년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보면 지금처럼 역대 최고 고용률에 최저 실업률을 기록하며 소비자 물가 또한 2%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예전 시간 강의에서 배웠던 '달러 스마일 곡선'에서 처럼 연착륙의 얕은 침체는 오히려 신흥국의 호황이 될 것이라고 배웠습니다.

 

또한, 선제적 금리 인상국는 최근 인플레이션이 순차적으로 크게 감소한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 이머징마켓(EM)의 인플레이션 지표를 보면 급격히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경제위기 없이 21개월만에 2%에 도달하며 물가를 잡는데에 성공한 것입니다.

 

골드만 삭스에서 또한 8월에 브라질에서부터 금리인하를 시작할 것이고, 신흥국이 먼저 금리를 인하할 좋은 위치라고도 이야기 합니다.

 

일본 노무라 리서치 팀은 아시아에서는 한국이 가장 먼저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전망하고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연준의 결정으로 미국의 기준금리는 상승하여 5.5%로 한국보다 2% 이상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 외국인의 자금 유출은 그에 비해 많이 발생하지 않고, 도리어 반도체 중심으로 증시에 외국인의 순매수가 발생하고 있는 이유이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미국 경기침체 가능성을 20%까지 낮추었고, 디스인플레이션 가속되고 있으며, 비관론자의 순환론이 팽배한 이때에 신흥국은 연착륙을 보이고 있어 이번 장단기 금리역전은 이전과 다르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마지막으로 지금 원유 시장이 $80를 넘어서며 시장에서 상승랠리를 보이고 있으나 OPEC 예비 용량 증가로 인해 상승 여력이 제한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하며, 이 보고서는 투자 결정을 내리는 참고 요소로만 고려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제 예상으로도 100달러까지 정도로 상승랠리가 멈추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지금의 세계 경제를 최고의 드림팀들이 잘 이끌어 골디락스 증시가 오기를 기대하며 이번 강의를 끝내겠습니다.

 

이런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가만히 현금만을 들고 있는 것이 어쩌면 가장 위험한 상황일 수도 있는 현실입니다.

우리모두 미래를 위해 각자 무언가의 방법을 찾고 공부하며 도전해야 할 때이며, 결국 좋은 경제상황이 올때에 그 수혜를 함께 가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을 읽어주시고, 정말 가치있고 좋은 강의를 해주신 자유지성님께 감사드립니다.

Invest with LOVE~!

 

반응형
View My Sta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