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책 소개

[투자]보도 섀퍼의 돈 (2)

쵸빗 2023. 1. 2. 21:49
반응형

 

 

 

[기본 생각부터 바꾸자]

 

1. 이제는 찾는 법을 배워라.

 

부자가 되는 길이 있을까?

우리는 꿈을 꾸고 목표를 세운다 그리고 그 중에 하나가 부자가 되는 길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정말 가진게 없는 내가 부자가 되는 길이 있을까? 라는 의문에 부자인 부모도 친구도 인맥도 없는 나는 어렵다 안된다 생각한다. 시작전부터 포기하지 않았다 다시금 생각해봤다.

그리고 할 수 있다고 자신감과 용기를 얻으면 어떻게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는지 마음만 급해지며,부자가 되면 무엇을 할지 어디에다 돈을 쓸지 먼저 생각한다. 아직 부자가 되지도 않았고, 되는 방법도 모르며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모르는데 말이다. 그건 분명 책에서처럼 과소비에 들떠 있고, 주변 사람들 친지들도 돈을 쓸 줄만 알지 모을 줄 아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는 현실이다.

하지만 이런 의문을 가지고 생각해보는 것 자체가 투자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특별한 체험이 우리를 새롭게 한다.

돈 섀퍼도 변호사인 아버지가 병원에 입원에 있는데도 병원에서 무료 상담을 해주는 경험을 하며, 주위에 아픈 환자들이 아버지에게 무료 상담을 하는 이유도 대부분 돈 이야기며 돈 걱정이 였다고 했다. 그 경험이 자신이 서른 살에 백만장자가 되겠다고 굳게 마음먹었다고 했다.

이런 투자를 하는 이유에 대한 동기를 만들어준 특별한 체험은 원동력이 되며, 그 길에서 벗어날 때마다 바로잡는 나침판이 될 것이다. 나 또한 학창시절 정치, 경제에 아무런 관심도 없었고, 미래에도 나는 그런거에 관심을 가지게 될거라는 생각을 해보지도 않았다. 하지만 이제 하루에 일상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가장 많은 시간을 할해하며 관심을 가지는 주제 중 하나가 되었다.

 

결심만으로 부자가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여러 동기부여를 받아 마음을 먹는다고 금방 부자가 되지 않는다는걸 모두가 안다.

그리고 그런 생각을 하던 때가 삶에서 제대로 된 준비가 되어 있는 시점도 아닐 것 같다. 도리어 더 큰 문제에 직면해 있던가 더 불확실한 미래가 있을 때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돈 섀퍼가 이야기 했듯이 결심을 했다면 잘 할 수 있고 해낼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기다려서는 안 된다. 오늘 하루 한 시간, 일 분이라도 실천해야한다. 무엇이 되었든 간에 말이다.

 

가치와 목표가 일치해야 한다.
 

목표를 향해 도달하기 위해서 그 목표에 생각하는 가치도 일치해야 한다. 즉, 부자가 되겠다면서 돈이 많은 사람은 욕심이 많다. 돈은 나쁜 것이라다는 가치 부정적인 생각이 있다면 부자라는 목표에 도달하는데 계속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거다.

나 또한 어른들에게 들었던 빛은 나쁜 것이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자랐다. 그래서 어떤 순간이는 빛을 지려하지 않았고, 그런 부분을 아예 배제하고 생각했기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정말 시작도 어려운 부분이였다.

나중에 경제 관념을 배우면서 알게 되었지만, 좋은 빛과 나쁜 빛이 있다는 것이였다. 그리고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정말 중요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낙관주의와 자신감을 혼동하지 말라.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과거 경험을 토대로 '나는 문제없어'라고 스스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이며, 자신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으리란 사실을 알기 때문에 어떤 일에도 주저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한다.

하지만 낙관주의만 있다면 자신의 처한 상황을 낙관적으로만 바라보며 마냥 좋아질거라 기대만 하고 있을지도 모르고, 자신감이 없으면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결국 아무 것도 아닌 사람이 되고 만다.

 

생각부터 바꾸는 것이 돈벌기의 첫걸음이다.

이 책에서는 지난 7년간 자신의 재산이 얼마나 늘었는지, 또는 줄었는지 정확한 액수를 적어 보라고 했다.

그리고 지금처럼 산다면 7년 후에도 비슷한 액수를 다시 적어 넣게 될 것이라고 한다. 그러니 다른 결과를 얻고 싶다면, 당연히 무언가를 해야 한다. 그리고 그러기 전에 생각부터 바꾸는 것이 첫걸음이다.

나도 처음 재테크를 생각하며 15년전에 생각하며 적어둔 앞으로 10년간 벌겠다는 목표 금액과 포부를 적어둔 적이 있다. 그리고 실제로 그와 비슷하게 돈을 모으거나 투자를 하고 있었다. 하지만 당시 이렇게 인플레이션으로 현금에 가치가 내려가고 자산의 가치 변동으로 부동산이 이렇게 비싸졌을지를 예상하거나 예측하지 못 했을 뿐이였다.

 

돈은 좋은 것이다.

돈 섀퍼는 26살때 부의 원칙을 가르쳐준 스승을 만났고 그로부터 4년도 지나지 않아 그가 가진 돈의 이자만으로 살 수 있는 정도가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가 가진 꿈, 그가 추구한 가치와 목표 그리고 그가 사용한 전략의 삼박자가 잘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라고 했다.

돈이 인생을 행복하게 해주진 않는다. 누구나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돈 문제가 많으면 결코 행복해 질 수는 없다. 가진 돈의 이자로만 살 수 있는 사람이 된다면 크게 돈 걱정을 하지 않고 살게 된다는 것이다.

즉, 돈은 날 좀 편하고 좋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인생엔 다섯 영역이 있다.
 

필자는 인생에 대략 다섯 영역이 있다고 생각했다. 건강, 돈, 인간관계, 감정 그리고 인생의 의미.

건강이 없으면, 다른 모든 것은 쓸모없다.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면, 계획한 일을 실행에 옮기는 데 어려움을 껶는다.

좋은 인간관계는 수프에 소금과 같다.

인생의 의미는 삶을 가치있게 해줄 때 만들어진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은 이 모든 것을 하는데 필요하다. 그래서 돈 때문에 내가 원하지 않는 일을 해야하고 시간을 써야하면, 만나기 싫은 사람과 있어야만 한다.

즉, 나에게 경제적 자유란 나의 삶을 온전히 쓸 수 있는 시간의 자유, 내가 만나고 싶은 사람만 볼 수 있는 관계의 자유, 그리고 마지막 내가 하고 싶은 일, 사고 싶은 걸 살 수 있는 선택의 자유이다.

이를 채우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이다.

 

삶을 최적화 할 것인가, 최소화 할 것인가?

삶을 최적화 한다는 것은, 자신이 가진 시간과 가능성, 재능과 돈, 그리고 주변 사람들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최선의 존재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반대로 나를 최소화하며 아무 계획 없이 인생을 살며 하루하루를 의미없이 흘려보내며 인생을 낭비한다. 일하는 시간은 휴일 사이에 낀 짜증나는 날들이며, 돈 벌기 위해서만 하는 일이고 의미없음에 불평하는 날들이다. 그러다 보니 그 순간에 기회가 와도 알지 못하며 스스로가 어디에 있는지도 알지 못한다고 필자는 말한다.

나도 그럴때가 있었다. 대한민국 남자라면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군복무 기간에도 그런 경험이 있었다. 지휘관이 여러 기지에서 보고를 받는 시간인데 전화를 묶어주고 그 자리에 끝날때까지 수십분을 마냥 서있어야만 했다. 매일 그 시간이 너무 짜증나고 서있는게 힘들고 의미없이 느껴졌다 매일 속으로 불평해봐야 바꿔지지도 않고 그래서 무엇을 해야 의미있을까 반대로 생각해보고 매일 그 시간에 케켈운동을 했다. 운동효과가 있는 지는 모르겠지만 케켈운동을 몇십분간 지속한다는게 어렵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지겨운 시간은 정말 빠르게 지나갔다.

그래서 지금도 그렇게 의미없을 것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도 오늘도 의미를 찾아 본다.

 

계획은 모든 것의 시작이며 끝이다.
 

인생 계획에는 두 가지 가능성만이 있다. 내 스스로 내 인생을 설계하든지, 아니면 다른 사람에 의하여 설계를 당하는지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계획을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이유는 꿈과 목표와 가치와 잔력을 한데 묶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꿈, 목표, 가치, 전략 - 이 4가지 기둥 위에 기본 행동양식을 다지고, 그 바탕 위에 나의 부를 차곡차곡 쌓아갈 수 있다면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게 될 것이다.

이 4가지 기반으로 부자가 될 수 있게 생각해 봐야한다.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

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당신에게 소중한 가치는 무엇인가?

부자가 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가?

 

이 부분에 대해서 다음 장에서 하나씩 배워나가야 겠다.

 

Invest with LOVE~!

 

반응형
View My Sta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