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누린다]
7. 수입은 어떻게 늘려야 하나
하루 종일 일하는 사람은 돈 벌 시간이 없다
존 D. 록펠러
저번 장에서 빚을 줄이는 방법 그리고 잘 가지고 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이번 장에서는 부를 이루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캐시 플로우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우리의 수입은 우리가 경제 시장에 얼마만큼 기여하느냐 하는 것과 거의 정확하게 일치한다. 그리고 수입을 늘리는 다음 법칙들은 이미 수천 년 동안 이어져 내려온 것들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 법칙을 상세히 알아보자.
강점을 드러내라
돈과 기회는 필요에 답하지 않고 능력에 답한다. 따라서 더 많은 봉급을 받고 싶으면 먼저 자신이 왜 더 많이 받을 만한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나도 회사를 다니면서 연봉 협상이 있을 때면 딱히 어필 할 수 있는 부분이 없을 때는 그냥 적어놓은 가격에 사인을 하는 것으로 끝냈다. 하지만 이후 이직을 하면서 새로 봉급을 정할 때는 그전에 내가 했던 경험과 할 수 있는 업무 능력에 대해 이야기 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더 많은 봉급으로 협상을 했던 경험이 있다.
이 책에서도 미리 목록을 작성해보고 나의 강점도 적어서 주저하는 모습 없이 당당하게 남에게 이야기 하라고 조언한다.
권리 대신 의무를 생각하라
자신의 권리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는 것은 득이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회사가 나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묻지 말고 내가 회사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스스로 물어야 한다. 그런 자세가 나의 발전에 훨씬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노력을 통해 나의 능력이 충분히 길러지면 그 때 회사에게 나의 능력에 보상할 무엇이 있는지 물어야 할 것 같다.
여덟 시간 대가를 받으면 열 시간 일하라
이렇게 하라는 이유는 상대방이 나에게 기대하는 것보다 항상 더 많은 것을 제공해야하며 기대 이상의 일을 해야 사람들이 놀랄 것이고, 그것만으로 회사가 대가를 지불하지 않더라도 대신 그 대가로 나 스스로가 성공하는 사람들이 일하는 법을 몸에 익히게 된다는 것이다.
예전에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책을 읽으면서 느낀 부분이기도 하다. 내가 무슨 일을 하고 대가를 바라는 건 봉급생활자의 모습이고 그들은 부자가 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사업가라면 자신이 노력하는 일에 대해서 바로 보상을 받기 보단 그것을 통해 미래를 그리고 그곳에 시간과 열정을 투자한다. 그리고 그 노력에 대한 성공의 결실을 무엇보다도 달콤하고 값질 것이다.
일을 빨리 하라
성공의 마지막 비결이 있다면 그것은 일상적인 일들을 아주 시급한 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한다.
일을 빨리 하면 실수하게 된다고 말하지만, 그런 실수도 결국 경험이 되고, 많은 경험은 결국 올바른 결정을 빠르게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완벽을 추구하다보면 정체되기 마련이라고 한다. 실수를 두려워 하지 않고 항상 도전하는 사람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낸다.
의미 없는 일은 없다
모든 일은 잘 할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다. 모든 업무에 항상 100%를 발휘하도록 한다. 항상 CEO가 부자가 나를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하라. 완벽하게 하지말고 모든 일을 아주 특이하게 남과 다르게 하라고 조언한다. 모든 일을 눈에 띄게 해야 다른 사람에게 인상이 남는다.
없어서는 안될 사람이 돼라
자신의 업무분야에 대한 책임을 떠맡고, 눈에 띄는 사람이 되라. 회사에서 없어서는 안될 사람이 되라. 어떤 업무가 생기면 자발적으로 지원하라.
나도 첫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새로운 이슈가 생기면서 회사에서 새로운 분야에 대한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지원자를 모집했을 때 당장 잘 할 수 있는 기술이 없었는데도 지원을 했다. 일은 배우면 된다고 생각했고 새로운 도전이 나에게 동력이 될 거라고 생각해서이기 때문이다. 결국 나는 그 분야에 업무에 전문가가 되었고, 다른 회사에서 필요로 하여 이직을 하였으며, 결국 내가 원하는 회사에 최종 입사할 수도 있었다.
계속 공부하라
인류는 정착해서 생활하게 되면서 계획을 세울 줄 알게 되었고, 오늘의 씨를 뿌리면 몇 달 뒤에 수확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학교에서 공부도 몇 년 뒤에 돈을 더 벌수 있다는 것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하지만 졸업과 동시에 직장을 구하면 '뿌리고 거두는 법칙'에서도 졸업을 해버린다는 것이다.
나에게 계속 투자를 해야만 발전이 있고 그것은 결국 나의 능력과 봉급을 키워줄 것이다.
10년 동안 텔레비전만 본다면 바보가 될 뿐이다. 그 시간을 줄이고 매일 두어 시간씩 책을 읽으면 그렇지 않는 사람보다 미래에 두세 배의 도을 더 벌 수 있을 것이다.
문제가 있으면 스스로 그것에 뛰어들어라
문제를 해결하는 곳에서 솔루션이 있고, 그것이 바로 돈이 되는 사업인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일에서도 항상 문제가 있으면 도전하고 자발적으로 나서서 그것을 해결하면서 경험을 쌓는 것이 미래에 나에게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문가가 돼라
이 부분은 우리가 다 아는 내용일 것 같다. 전문가가 되어야만 값어치가 있으면 인정을 받는 다는 것이다.
하지만 전문가를 것의 결정적이 포인트는 '더 나은 능력이 있느냐'가 아니라 '어람나 다르냐'에 있다는 것이라고 저자는 이야기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내가 어떤 분야에 열정과 재능이 있는지를 찾고, 몇 년 뒤에 전문가로써 나의 모습을 상상하며, 그 모습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정진해야 한다.
당신이 변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변하지 않는다
일이 나에게 유리하게 바뀌게 하려면 먼저 나 자신부터 바뀌어 한다. 변화하고 싶다면 항상 반복적인 일상에서 약간의 시간을 떼어내서 새로운 일에 도전해야만 한다. 지금 내가 매일 블로그를 쓰고 있는 것도 그 일환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직접 해보고나니 처음에는 어렵고 적든 크든 매일 안하던 것을 한다는것은 쉽지 않지만 그것은 처음이기 때문이다. 하다보면 익숙해지면서 점점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되는 것같다. 그러면서 내가 전혀 몰랐던 분야에서도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빠른 시일 안에 전문가가 되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그것은 전문가로 나 스스로, 그리고 내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와 상품을 알리는 광고 문안을 종이 한장 가득 적어보라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다.
- 당신으로 하여금 고객의 입장에서 득실을 생각하도록 한다.
- 당신은 훨씬 더 분명하게 근본적인 문제에 몰두 할 수 있다.
- 글을 쓰면서 지금 이 일이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는 경우도 잇다. 그렇게 되면 당신은 일찌감치 생각을 바꿀 수 있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
- 전문가가 되기 위한 개별적인 단계들이 좀더 분명하게 눈에 들어와 목표를 확실하게 정할 수 있다.
- 고객의 욕구를 가장 잘 만족시키는 방법을 알게 된다. 고객에게 가장 이득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항상 묻게 된다.
- 전체 과정에 큰 가속이 붙는다.
자기사업을 하는 사람도 자신에게 월급을 지불하라
자기사업을 하는 사람으로서의 성공여부는 스스로가 사장이면서 동시에 직원이 될 자세를 갖추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월급을 지불해야 한다. (회사에서 개인계좌로)
이런 이유는 사업을 하면 항상 일정한 돈이 아닌 매월 수입이 다르게 들어오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사장이라는 이유로 많이 벌었을 때 많은 지출을 하며 쓰게 되고 그러다보면 그런 지출에 익숙해져서 유지하게 된다. 그러다 적게 버는 달이 생기면 그것보다 더 크게 지출된 생활비로 대출이나 다른 곳에서 돈을 끌어오게 되고 그런식으로 대출은 커지게 될 것이다. 그러다 사업이 어려운 상황에 되면 크게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래서 자신에게 고정적인 월급을 지불하고 그것을 나의 최저 소득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자기사업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개인 재산을 확보하라
사업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번 돈을 모두 다시 회사에 투자한다고 한다. 그러는 이유가 그렇게 사업을 키워야 더 버는 것도 많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는 이렇게 하는게 잘못된 일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그런 경우 개인 생활도 결국 회사의 흥망성쇠에 좌우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사업은 자기 돈이 아니라 남의 돈으로 하는 것이기에 항상 자신의 개인 재산을 챙겨놔야 하고 이것이 결국 사업이 어려울 경우 동아줄이 될 수도 있으며, 앞장에서처럼 파산하더라도 당장 살 수 있는 여력을 자신에게 주어줄 수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이 장에서는 부를 이루기 위한 첫 단추로 캐시플로우를 효율적으로 키우고 성장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봤다.
나에게 의욕을 잃게 만들 빚을 줄이는 것만큼 수입을 늘리는 것이 부를 키우는 중요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위해서는 자신 스스로를 평가하며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을 해야하며, 돈을 얼마큼 벌든 소비의 절제가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결국 목표를 다 이루고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 또한 내가 충분히 많이 벌어둔 자산에서 계속 생기는 이익 이하로 소비를 할 때에 나의 자유가 보장 된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느 부자는 자신의 부 이상을 의미없이 소비한다면 결국 가난하게 된다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내일은 수입을 늘리기 위해서 자신을 정밀하게 평가해보고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Invest with LOVE~!
'투자 책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보도 섀퍼의 돈 (13) (13) | 2023.01.14 |
---|---|
[투자]보도 섀퍼의 돈 (12) (15) | 2023.01.12 |
[투자]보도 섀퍼의 돈 (9) (3) | 2023.01.09 |
[투자]보도 섀퍼의 돈 (8) (2) | 2023.01.08 |
[투자]보도 섀퍼의 돈 (7) (7) | 2023.01.07 |